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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1과목 TCP/IP 요약정리(최종)

by 프리윙즈 2021.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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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약 표기된 IPv6주소를 요약되기 전 상태로 표기

2000:AB:1::1:2    ->    2000:00AB:0001:0000:0000:0000:0001:0002

설명 : 요약 표기 중에는 0을 절삭한다. IPv6는 128bit이므로 주소가 8칸이 표시되야 하므로 :: 사이를 0으로 채워준다.

 

2. ICMP 메시지의 타입번호와 설명

  • 타입 0 : Echo Reply (에코 응답)
  • 타입 3 : Destination Unreachable (목적지 도달 불가)
  • 타칩 4 : 흐름제어 및 폭주제어를 위해 사용
  • 타입 5 : Redirect (경로 재지정)
  • 타입 8 : Echo Request (에코 요청)
  • 타입 11 : Time Exceeded (시간 초과)

3. ICMP 메시지가 사용되는 경우

  • 목적지까지 데이터를 보낼 수 없는 경우
  • 데이터의 TTL 필드 값이 0이 되어 데이터를 삭제 할 경우
  • 데이터의 헤더 값에 오류를 발견한 경우
  • 호스트 간의 제어 또는 오류정보를 주고 받을 경우

4. ICMP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

  : IP 데이터 그램을 사용하지만, 메시지는 TCP/IP 소프트웨어에 의해 처리된다

 

5. RIP Routing Protocol에 대한 설명

  • Distance Vector Routing Protocol이다
  • Metric은 Hop Count를 사용한다
  • 표준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Router가 지원한다.
  • Bellman-Ford 알고리즘 : RIP 프로토콜이 최단경로 탐색에 사용하는 알고리즘
  • RIPv1, RIPv2 모두 UDP port 520을 사용한다
  • RIPv1은 라우팅 정보 전송 시 목적지 주소로 브로드 캐스트 주소(255.255.255.255)를 사용
  • RIPv1는 서브넷 마스크 정보가 없는 라우팅 정보를 전송하는 Classful 라우팅 프로토콜
  • RIPv2는 서브넷 마스크 정보가 포함된 라우팅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Classful 라우팅 프로토콜
  • RIPv2는 멀티캐스트 주소를 사용
  • RIPv2는 OSPF, EIGRP(Cisco전용), BGP를 사용하여 RIPv1보다 보안성 향상
  • RIPv2는 광고되는 네트워크에 TAG를 달 수 있어 경로 관리가 편리
  • RIPv2는 네트워크 경로의 hop을 표시하여 불 필요한 라우터를 거치는 것을 방지
  • 경로 설정 시 링크 속도 반영 못함
  • 복잡한 네트워크에 비 효율적이다

6. CSMA/CD의 특징

  • 충돌 도메인이 작을수록 좋다.
  • 충돌이 발생하면 임의의 시간 동안 대기하므로 지연 시간을 예측하기 어렵다.
  • 컴퓨터들은 케이블의 데이터 흐름 유무를 감시하기 위해 특정 신호를 주기적으로 보낸다.
  • 통신을 하고 싶은 PC나 서버는 먼저 네트워크 상에 통신이 일어나는지 확인하는 캐리어 검사(Carrier Sense)를      수행한다.
  • 송신자 A가 데이터를 수신자 B에게 보냈을 때 B가 다른 송신자와 통신 중임을 감지하면 즉시 통신을 중단하고     정체신호(Jam Signal)를 보내고, 임의의 시간 동안 대기하면서 재전송 준비를 한다.
  • 정체신호가 발생하면 송신자 A뿐만 아니라, 수신자 B로 보내고자 하는 모든 네트워크 상의 노드들에 전달한다.

7. IPv4의 IP Address 할당에 대한 설명

  • 모든 Network ID와 Host ID의 비트가 '1'이 되어서는 안된다.
  • B Class는 최상위 2비트를 '10'으로 설정한다
  • A Class는 최상위 1비트를 '0'으로 설정한다
  • 127.x.x.x 형태의 IP 주소는 Loopback 주소를 나타내는 특수 Address로 할당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8. UDP 헤더 구조

  • Source Port : 송신측 응용 프로세스 포트 번호 필드
  • Destination Port : 수신측 응용 프로세스 포트 번호 필드
  • Checksum : 오류 검사를 위한 필드
  • Length : UDP 헤더와 데이터 부분을 포함한 데이터 그램의 길이를 나타내는 필드

9.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로 컴퓨터가 멀티 캐스트 그룹을 인근의 라우터들에게 알리는 수단을 제공하는 프로토콜

 

10. 전송 방식

  • 유니캐스트(Unicast) : 1:1 통신 방식
  • 브로드캐스트(Broadcast) : 1:ALL 통신 방식
  • 멀티캐스트(multicast) : 1:Group 통신 방식

11. TCP 헤더의 플래그 비트

  • URG, ACK, PSH, RST, SYN, FIN 이 있다.

12. CSMA/CA : IEEE 802.11 WLAN(무선랜) 접속을 위해 NIC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중 접속 프로토콜

 

13. ALOHA : TDMA(시분할 다중접속) 기술을 사용해 위성과 지구 사이의 무선 전송을 하는 프로토콜

 

14. CDMA : 코드 분할 다중접속으로 코드를 이용하여 하나의 셀에 다중의 사용자가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15. C Class인 네트워크의 서브넷 마스크가 255.255.255.192 일 때 서브넷 개수

  : 255.255.255.0  ->  1111 1111 . 1111 1111 . 1111 . 1111 . 0000 0000 (2진법 표현)

     -->> 1100 0000 에서 1의 개수만큼 제곱해준다 : 2^0=0    -->>   서브넷 개수는 1개

  : 255.255.255.192  ->  1111 1111 . 1111 1111 . 1111 . 1111 . 1100 0000 (2진법 표현)

     -->> 1100 0000 에서 1의 개수만큼 제곱해준다 : 2^2=4    -->>   서브넷 개수는 4개

  : 255.255.255.224  ->  1111 1111 . 1111 1111 . 1111 . 1111 . 1110 0000 (2진법 표현)

     -->> 1100 0000 에서 1의 개수만큼 제곱해준다 : 2^2^2=8    -->>   서브넷 개수는 8개

  : 255.255.255.240  ->  1111 1111 . 1111 1111 . 1111 . 1111 . 1111 0000 (2진법 표현)

     -->> 1100 0000 에서 1의 개수만큼 제곱해준다 : 2^2^2^2=16    -->>   서브넷 개수는 16개

 

16. TCP와 IP  기능

  • 흐름제어 (Flow Control) -> TCP
  • 단편화 (Fragmentation) -> IP
  • 오류 검출 및 재전송 (Error Control) -> TCP
  • 혼잡제어 -> TCP

17. ARP와 RARP에 대한 설명

  • RARP는 로컬 디스크가 없는 네트워크 상에 연결된 시스템에도 사용된다
  • RARP를 이용하여 중복된 IP Address 할당을 찾아낸다
  • ARP와 RARP는 IP Address와 Ethernet 주소를 MAPPING하는데 관여한다
  • ARP : IP주소 -> MAC주소로 매핑 : MAC주소를 얻을 때 수행, IP주소 중복을 찾을 수 있음
  • RARM : MAC주소 -> IP주소로 매핑 : IP주소를 모르고 MAC주소를 알 때 사용

18. nbstat -A IP주소 : 지정한 IP주소를 사용하는 원격 컴퓨터의 이름 테이블을 표시 

 

19. OSPF 프로토콜이 최단경로 탐색에 사용하는 알고리즘 : Dijkstra 알고리즘

 

20. DNS 레코드 설명

  • A : DNS 이름과 호스트의 IP Address를 연결(IPv4)
  • AAAA : DNS 이름과 호스트의 IP Address를 연결(IPv6)
  • CNAME : 이미 지정된 이름에 대한 별칭 도메인
  • MX : 지정된 DNS 이름의 메일 교환 호스트에 메일 라우팅을 제공

21. TCP 헤더 필드 설명

  • Sliding Window : 수신측 버퍼의 크기에 맞춰 송신측에서 데이너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해주는 필드

22. Hop Limit

  : IPv6헤더 형식에서 네트워크 내에서 데이터그램의 생존 기간과 관련되고, IPv4에서는 TTL 필드와 같은 의미로, 패킷이 네트워크 상에서 목적지를 찾지 못하고 돌아다니는 경우, 그런 패킷들로 네트워크 트래픽 부하가 심해지기 때문에 라우터 홉을 거쳐갈 때마다 1씩 감소하도록 출발지에서 설정한 값.

 

23. IP 데이터그램 헤더구조

  • 비전 Version
  • 헤더길이 Header length
  • 서비스 타입
  • 전체 길이
  • 식별자
  • 플래그
  • 단편옵셋
  • 수명
  • 프로토콜
  • 검사합 Header checksum
  • 발신자주소
  • 목적지주소

24. TCP, UDP 모두 사용하는 프로토콜 : DNS


25. OSI 7계층의 통신 계층별 PDU(Protocol Data Unit) 명칭

  • 1계층 물리계층 : 비트
  • 2계층 데이터링크 계층 : 프레임
  • 3계층 네트워크 계층 : 패킷 or 데이터그램
  • 4계층 전송 계층 : 세그먼트
  • 5~7계층(세션, 표현, 응용) : 데이터

26. IP Header에서 TTL(Tine To Live)의 기능

  • 일반적으로 라우터의 한 홉(Hop)을 통과할 때마다 TTL값이 1씩 감소한다
  • Ping과 Tracert 유틸리티는 특정 호스트 컴퓨터에 접근을 시도하거나 그 호스트까지의 경로를 추적할 때 TTL 값을 사용한다.
  • IP 패킷이 네트워크 상에서 얼마동안 존재 할 수 있는가를 나타낸다
  • DNS에서 데이터가 DNS서버 캐시로부터 나오기 전에 현재 남은 시간을 의미한다
  • 신호를 전송하거나 장비를 식별하고 네트워크에 신호를 보냈을 때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면 카운트가 0이 되고 소멸한다.
  • 즉, 패킷이 살아 있는 시간을 나타낸다는 틀린 내용이다

27. IPv4 Class 용도

  • A, B, C Class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IP Class
  • D Class : 멀티캐스트용
  • E Class : 연구용

28. IPv6에서 Priority란?

  : 네트워크 내에서 혼잡 상황이 발생되어 데이터그램을 버려야 하는 경우에 참조되는 필드

 

29. TCP 3-Way Handshaking 연결 수립 절차

  • SYN : TCP에서 세션을 성립할 때 가장먼저 보내는 패킷, 시퀸스 번호를 임의적으로 설정하여 세션을 연결하는데 사용됨.
  • RST : 재설정을 하는 과정이며 양방향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중단 작업. 비 정상적인 세션 연결 끊기에 해당됨
  • ACK : 상대방으로부터 패킷을 받았다는 걸 알려주는 패킷으로 다른 Flag와 같이 출력되는 경우도 있다.

30. Sliding Window

  : TCP헤더에서 수신측 버퍼의 크기에 맞춰 송신측에서 데이터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해주는 흐름 제어 기법

 

31. DNS에서 사용될 때 TTL(Time to Live)의 대한 설명

  : 데이터가 DNS서버 캐시로부터 나오기 전에 현재 남은 시간

 

32. IPv4 헤더필드에 대한 설명

  • VER 필드는 IP프로토콜의 버전을 나타낸다 (IPv4)
  • HLEN 필드는 헤더의 길이를 표시한다 (32Bit)
  • Protocol필드는 패킷이 전송되어져야 할 트랜스포트 프로토콜의 ID를 담는다(ICMP, IGMP 등)

33. 서브넷 마스크 특징

  • 서브네팅이란 주어진 IP주소 범위를 필요에 따라서 여러 개의 서브넷으로 분리하는 작업이다.
  • 서브넷 마스크를 이용하여 목적지 호스트가 동일한 네트워크상에 있는지 확인한다.
  • 필요한 서브넷의 수를 고려하여 서브넷 마스크 값을 결정한다
  • 서브넷 마스크의Network ID 필드는 1 로, Host ID 필드는 0으로 채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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